국제개발협력연구센터 & 미래지구프로그램 전문가 초청 간담회 현장소식


지난 10월 27일(수)에는 서울대 김창길 특임교수님의 ‘국제농업개발협력의 기회-글로벌하이테크농업 네트워크(GHAN) 구축을 중심으로’ 간담회가 있었습니다. 김창길 특임교수님은 농업경제학 박사를 받으시고, OECD 농업환경정책위원회 의장, 한국농업경제학회 회장,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원장, 아시아개발은행 선임자문관, 서울대 농경제사회학부 특임교수 등으로 섬겨오셨습니다.

세계의 인구가 증가하고, 기후변화나 물 부족, 환경악화 등의 문제로 인해 세계의 농식품 시스템의 지속가능성이 상당한 영향을 받고 있는데요. 농업부문에서 지식집약적 농업으로의 전환이 관건이기 때문에, 농업교육의 개조와 혁신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특히 이런 혁신은 개도국에서 필요가 높습니다.

따라서 하이테크농업의 미래지도자 육성을 위해, 한국이 중심이 되어 개도국의 농업교육과정을 향상시키고, 고급기술을 보급 및 산학역을 강화시키기 위해, Global High-Tech Agricultural Network, GHAN)에 대해 소개해주셨습니다. 왜 한국이 주체가 되어야 하는지, 이런 국제농업개발협력의 의미가 무엇인지, 어떤 이해관계자가 참여하고 있으며 어디까지 진행이 되었는지, GHAN의 비전은 무엇인지, 향후추진방향은 어떠한지에 대해 자세히 들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발표가 끝난 이후, 국제개발협력이 산발적으로 진행되는데 국가 차원에서의 전략의 필요성, 과학이 바탕이 되는 기술 교육의 필요성, 비저니어링의 필요성, 세계 각국에서 주목받을 수 있도록하는 전략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었습니다.

발표를 진행해주신 김창일 특임교수님과 참여해주신 내빈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김창길 특임교수님과 참여자들
김창길 특임교수님